본문 바로가기
명심보감

[스크랩] 문제는 내게 있다

by scope 2005. 10. 20.
문제는 내게 있다

가장 아름다운 부부의 뒷모습

    마태 복음 7장 1절 - 14절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니라”


  우리가 세상에 사는 동안은 문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하여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 문제만 해결되면 행복이 잡힐 것 같이 생각되지만 이 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가 계속 나타나는 것입니다.    산 넘어 산이라는 말과 같이 우리 인생에 평강은 없는 것입니다.  문제가 없는 사람이 있다면 갓난아기이거나 정신 질환자들이 문제가 있지만 표현을 하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의 문제 중에 가장 큰 문제가 바로 영생의 문제입니다.

  영생의 문제만 해결하여 놓은 다음에는 다른 소소한 문제가 와도, 설령 육신의 생명이 끊어지는 문제가 와도 두려움 없이 문제를 맞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영생의 문제를 비롯한 모든 문제는 원인이 내게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럼으로 문제를 만드는 것도 나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나입니다.  절대로 다른 사람이 문제를 해결하여 주기를 바라거나 기다리지 말고 내가 나서서 내 스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면서 인생의 길을 가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인물 중에 요셉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요셉은 꿈을 꾸었습니다.  요셉이 이 꿈 이야기를 안 하고 혼자 간직하고 있었다면 형들에게 미움을 받지 않고 종으로 팔려가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요셉이 내가 왕이 되고 당신들은 내 앞에서 내게 절한다고 말을 하니 형들이 어디 한번 그렇게 되는가 보좌하고 죽이려다가 노예로 팔아 버렸습니다.

  모든 문제는 내가 나쁘고 잘못하여 문제가 생긴 것이지 다른 사람이 나빠서, 다른 사람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니라 바로 나로 인하여 생기는 것이 문제입니다.

  문제는 내가 만들었으니 내가 해결하여야 합니다.  요셉은 문제를 자기가 해결하였습니다.

아버지나 형님들에게 해결을 구하지 않고 자기가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내가 잘못하여 문제가 생겼지만 좋으신 하나님께 내 잘못을 고하고 하나님이 해결하여 달라고 내가 기도로 하나님께 부탁하여 모든 문제를 해결 받으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우리 인생이 살아가면서 나타나는 큰 문제는 대충 다섯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1. 가정 문제

자녀 문제, 고부간의 문제, 남편간의 문제 형제, 친척간의 문제 등이 모두 가정 문제에 속합니다.

가. 부부 문제   

  부부는 남남이 만나서 서로 다른 성격과 다른 부모와 다른 환경에서 다른 가정에서 자라다가 만났습니다. 

  처음 부부가 만났을 때의 공통점은 27 %이고 73%가 다릅니다.

그러다가 10년을 같이 살면 43%가 같아지고 57%가 다르고 25년을 같이 살면 50%가 같아지고 50%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부부간의 문제는 이 다른 문제점을 가지고 깐족 거릴 때에 생기는 것입니다.  결점을 나에게서 찾지 않고 상대방에게서 결점을 찾을 때에 부부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문제를 상대방에게 넘기려고 할 때에 반드시 큰 문제가 생기며 싸움과 충돌과 갈라서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간에는 항상 여섯 가지의 단계가 있습니다.

1. 정상 단계 - 정상적으로 사랑하면서 살아가는 단계

2. 긴장 단계 - 왜 이랬을까? 선악의 판단의 단계, 나쁘다. 글렀다.

3. 의무와 권리 관계 - 따지는 단계. 당신이 할 일과 내 권리를 찾음.

4. 자료 수집 단계 - 전에도 이랬고 이것도 저 것도가 나오는 단계.

5. 충돌 단계 - 싸우고 다투는 단계.

6. 타협 단계 - 할 수 없이 자기 이익을 위하여 화해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정상 단계로 돌아갑니다.

예를 들면

1. 정상 단계로 결혼하여 사랑하며 깨가 쏟아지게 살아갑니다.

2. 긴장 단계에 이른 사람 - 왜 밥을 안 하여 놓았을까?  왜 집을 비우고 나갔을까?

   왜 거절할까?  왜 자를 붙이며 판단하는 단계로 들어갑니다.

3. 의무와 권리의 단계 - 여자는 집에 있으면서 밥을 해 놓아야 할 의무가 있고 남편은

   밥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하면서 상대방의 의무와 자기의 권리를 주장합니다.

4. 자료 수집 단계 - 그러고 보니 전에도 그랬고 요새는 양말도 안 빨아 주고 무엇 무엇을

   안 한다는 자료 수집을 내보이며 더 못 참겠다. 자료 수집이 끝났다고 하는 단계입니다.

5. 충돌 단계 - 자료 수집과 의무 권리, 판단이 앞서서 결국 다툽니다.  상대방도 역시 같은

   단계의 모든 자료를 내어놓게 됩니다.  상대방이 나보다도 더 많은 자료를 내어놓습니다.

6. 타협 단계 - 내 자료로는 상대방의 자료를 이길 수가 없어서 타협을 하면서 다시

   정상 단계로 돌아갑니다.

  이리하여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옛 사람들의 말이 있는 것입니다.

  부부간의 문제는 역시 나에게 있는 것입니다.  내가 긴장 단계로 넘어가지 않으면 사랑과 깨가 쏟아지는 결혼 생활이 되는 것이요 모든 잘못을 상대방에게 요구를 하면 결혼은 결국 파경에 이르는 것입니다.

  틀렸다 글렀다는 말은 상대방에게 하지 말고 내가 틀렸다. 내가 글러 먹었다 하는 것으로 문제를 내가 고쳐 가면서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선악의 판단은 오직 하나님만이 선악을 판단하는 심판권이 있는데 이 하나님의 심판권을 내가 사용하니 문제가 자연히 따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판단이 있는 한 평화는 없습니다.  대신 분쟁과 고통만이 대신 찾아오는 것입니다.

마태 복음 7장 3절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내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보지 못함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내 눈 속에 있는 들보는 선악을 재는 막대기입니다. 이 선악을 재는 들보 막대기를 뽑아 버려야 가정이 평안하고 자녀가 사랑과 평안 속에 살게 되는 것입니다.

  내 마음에 항상 용서와 이해하는 마음이 있을 때에 들보가 빠진 사람입니다. 


  내 마음에 있는 선악의 기준 하는 들보를 빼어 내면, 용서하면 이러한 복이 임합니다.

1. 마음에 안식이 임합니다.

  미워하는 사람, 자로 재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그 이름 석자만 들어도 잠이 안 오고 혈압이 오릅니다.  그러나 내 마음속에 선악의 기준을 없애 버리고 용서하면 누구를 생각하여도 잠이 안 오고 혈압이 오르는 일이 없으니 마음의 안식이 오는 것입니다.

  내 마음속에 선악의 기준에 어긋난 사람을 잔뜩 잡아넣은 사람은 이놈은 죽일 놈이요 저놈은 찢어 죽일 놈. 이년은 염병할 년이고 저년은 해골을 푹푹 삶아서 고아서 빻아서 가루로 내어 마셔 버려도 분이 안 풀릴 년 등등의 마음에 선악의 기준으로 잔뜩 가두어 둔 사람은 안식이 없는 것입니다.

  항상 독기와 살기와 미움이 서려 있음으로 평강이 있을 수 없고 항상 문제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러다가 질병에 걸려 죽습니다.

  잠언 17장 22절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내 눈 속의 선악의 자막대기를 빼어 버리고 마음의 안식을 누리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 주님과의 교통이 회복됩니다.

교회를 열심히 다녀도 은혜를 못 받고 답답하고 컬컬하고 목사의 설교는 재미가 없고 불평만이 가득히 차게 되는 것은 자기가 용서함이 없어서 주님과 교제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교를 들으면서 이런 소리는 몇 번 들었다 하고 숫자만 세는 사람은 확실히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교회가 재미가 없고 설교가 답답하게 들리는 것은 상대방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는 자기에게 있는 것입니다.

  용서하고 원수 맺힌 사람이 없으면 주님과 교제가 이루어지고 자기의 선악의 자막대기가 없어질 때에 교회가 재미있고 주님과 교제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제물을 드리다가도 화해할 자가 생각나거든 제물을 제단에 그대로 두고 용서하고 화해하고 와서 제사를 드리라고 하신 주님이십니다.

  마태 복음 5장 23절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3. 영적 성장이 가능하여 집니다.

판단의 기준이 있는 자는 영적 성장이 있을 수 없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혈압이 오르고 이름 석자만 들어도 밤잠이 안 오는 자가 있는 한 영적 성장은 그치게 됩니다.   우리가 용서하여 판단의 들보를 눈에서 빼어 버릴 때에 영적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성령 충만도 미워하는 사람이 있는 한 불가능한 일입니다.


4. 지상의 복을 받게 됩니다.

  마가 복음 4장 24절 “또 가라사대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요 또 더 받으리니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내가 용서하면 나도 용서를 받게 되고 내가 주면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흔들어 눌러서 내 품에 안겨 주십니다.

  지상의 복은 항상 남을 용서하며 주는 자가 받는 것입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다윗 등 성경의 복 받은 자들은 모두 너그러운 자들입니다.

  선악의 자막대기가 눈에서 뽑혀진 자들이 복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 문제는 내가 선악의 판단의 기준을 가지고 용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루어집니다.  부부간에, 자녀들과 부모를 선악의 자막대기로 재지 말아야 합니다.  친척간에도 선악의 자막대기를 뽑아 버려야 합니다.

  우리는 판단을 하지 말고 하나님의 주시는 용서와 순종으로 본을 보이면서 내가, 각자가 살아 갈 때에 가정 문제가 일어 날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문제가 있더라도 다 해결 받는 가정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2. 交友문제

  우리는 가정을 나서면 나 이외의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을 겪고 상대하고 있습니다.

  교회에 오면 성도들을 만나고 직장에 가면 동료들을 만나고 친구를 만나며 시장에 가면 장사꾼을 만납니다.

  우리는 가장 모범적인 교우 관계인 다윗과 요나단을 본받아야 합니다.

  사무엘상 18장 1절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연락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같이 사랑 하니라”

  우리는 내가 만나는 친구나 교우를 자기의 생명 같이 사랑하여야 합니다.   목사인 나는 우리 교회 성도들을 내 생명 같이 사랑합니다.  그 증거로 내가 성도들이 아플 때에 손을 얹고 기도 할 때에 방언으로 잠시 기도합니다.  그 기도의 내용은 이 성도의 병이 내 몸에 와서 내가 대신 아프더라도 이 사랑하는 성도의 병이 떠나가게 하여 달라고 기도를 합니다.

  어떤 때에는 정말 그 성도의 병이 내게로 옮겨올 때도 있지만 하나님은 이러한 사랑의 기도를 다 응답하여 주십니다.

  왜 동료와 문제가 있습니까?  이것은 그 사람을 내 생명 같이 사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들이여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주님의 말씀과 같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씀대로만 사랑하며 살아가십시다.

  이웃을 내 생명 같이 사랑하십시다.  이 사랑이 없이는 마귀가 가져다 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잣대만 가지고 내가 만나고 교제하는 모든 사람을 재는 일만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은 아담의 후손인 우리는 이 선악을 재는 잣대의 들보를 나면서부터 눈에 들보를 넣고 나옵니다.  우리는 이제 예수 이름을 힘입어 이 선악의 판단의 자 막대기를 뽑아 버리고 이웃을 사랑과 내 생명같이 대하여야 할 것입니다.


3. 金錢문제

세상에 우리가 사는 동안 돈이 있어야 살수 있음으로 반드시 금전 문제는 누구나 다 당하는 것입니다.  교역자도 이 문제를 당하고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모두 금전 문제는 다 가지고 있습니다.

  금전 문제의 해결법은 돈을 사랑하지 않아야 합니다.

디모데 전서 6장 10절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세상의 모든 사회 문제는 사랑의 문제가 역으로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웃을 사랑하여야 하는데 이웃을 사랑하지 않으니 죽이고 빼앗고 미워하고 시기하는 것이요 돈을 사랑하지 말아야 하는데 돈을 사랑하니 돈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돈은 참으로 좋은 것이니 사랑 안 하기가 어렵습니다.  돈이 있어야 선교도 할 수 있고 교회일도 할 수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돈은 벌 줄을 알지만 쓸 줄을 모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어 보아야 죽을 때에 가지고 가는 것도 아니고 자식에게 넘겨주어 봐야 국가에서 상속 세금으로 다 떼어 가는 것으로 내가 살았을 때에는 돈이 좋으나 내가 죽으면 문제가 생기는 것이 돈입니다.

  돈을 벌기 위하여 미혹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났는지를 모릅니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가롯 유다로 은 30에 예수님을 팔아먹었습니다.

  돈을 잘못 사용하여 망한 사람이 성경에도 많이 있습니다.  돈을 버는 것도 문제이고 쓰는 것도 문제입니다.

  하나님께 계명을 어기고 범죄한 자에게는 회개의 기회가 주어지고 회개하면 용서가 있지만 물질, 금전, 돈 때문에 죄를 범한 자는 회개의 기회가 없고 용서도 없습니다.

  롯의 아내는 물질 때문에 뒤를 돌아다보다가 즉시 죽어 소금 기둥이 되었고 발람 선지자는 예수그리스도의 나심까지 예언하는 선지자였지만 모압 왕에게 돈에 팔려서 우상 숭배, 음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게 하여 이스라엘을 멸망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가 여호수아의 칼에 회개 함 없이 죽었고 아간은 금을 도적질하여 감추어 두었다가 온 가족이 아골 골짜기에서 돌에 맞아 죽었고 게하시는 엘리사를 속이고 돈을 빚어내다가 문둥병이 걸려 일평생 문둥이로 살았고 가롯 유다는 돈 때문에 예수님을 팔았다가 창자가 터져 죽었고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헌금 갖고 거짓말을 하다가 부부가 다 죽었습니다.

  돈은 잘 버는 것도 문제가 있고 쓰는 것도 문제입니다.

  돈을 나 자신의 쾌락에 사용하지 말고 다른 사람을 잘되게 하는 일에 많이 사용하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4. 건강 문제

우리 인생은 나이가 들수록 건강 문제가 크게 다가옵니다.

  내가 건강관리를 잘하면 건강하여 질 수 있고 내가 건강관리를 잘 안 하면 건강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잠언 17장 22절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뼈가 마르면 질병 문제가 생깁니다.  뼈가 안 마르려면 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생수의 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하여 집니다.

  약국을 하면서 많은 환자를 대하고 보니 다른 사람 때문에 건강이 나빠진 것은 별로 없고 대개가 자기가 잘 관리 안 하여 질병이 생긴 것입니다.

  모든 건강 문제도 내게 있다는 것을 알고 다른 사람의 일거리가 되지 않도록 내 스스로 내 건강을 잘 관리하여야 합니다.

  성경에는 건강법이 많이 있습니다.

  성경을 많이 읽어서 자기의 몸에 맞는 건강법을 찾아내어 영혼이 절됨 같이 범사도 잘되고 강건, 건강하게 살기를 기원합니다.


5. 구원 문제

신앙 문제가 항상 사람에게는 따라 다닙니다.  미개한 토인들도 역시 구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저들 나름의 종교가 있는 것입니다.

  이 구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세상 사람들은 귀신도 삼기고 자연을 섬기고 우상도 섬기고 있습니다.

  사도 행전 4장 12절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구원 문제는 오직 예수만을 믿을 때에 구원이 이루어지어 구원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되 자기 마음대로 믿어서는 구원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정하시고 요구하시는 법대로 예수를 믿을 때에 구원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정리:

  인생은 많은 문제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가정 문제, 교우 문제, 금전 문제, 건강 문제, 구원 문제 등 수없이 많은 문제가 겹치고 겹치면서 닥칩니다.

  이 문제의 모든 원인은 내게 있음을 알고 내가 이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여야 합니다. 

  사무엘하 24장 11절 “다윗이 백성을 치는 천사를 보고 곧 여호와께 아뢰어 가로되 나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삽거니와 이 양 무리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컨대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비의 집을 치소서 하니라”

  역대상 21장 17절 “하나님께 아뢰되 명하여 백성을 계수 하게 한 자가 내가 아니니이까 범죄하고 악을 행한 자는 곧 내니이다 이 양 무리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컨대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비의 집을 치시고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옵소서”

  다윗은 나로 인하여 문제가 왔다고 자백하면서 자기에게 책임을 지게 하여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 할 때에 하나님은 다윗을 용서하시고 이스라엘도 용서하여 주셨습니다.

  모든 문제는 내니이다. 하고 자기로 인하여 온 것임을 안정하고 하나님께 기도하여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입니다.

  문제는 남에게 있다고 하지 말고 자기의 눈에 있는 들보 때문에 나타난 것임을 고백하고 내 눈의 심판의 자막대기의 들보를 빼어 내어야 합니다.

  우리는 내가 책임지고 이 문제를 하나님께 기도하여 해결 받는 지혜로운 사람,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사람, 용서를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할렐루야 !








 
출처 : 은혜(恩惠)의 중국 사랑 |글쓴이 : 은혜 (恩惠)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