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인의 평균 수명은 얼마일까. 남성은 73살, 여성은 81살이다. 그렇다면
2020년에는? 남성 77.5살, 여성 84.1살이다. 아마도 지금의 40대가 70대 노인이 되는 2035년경에는 90살 가까이로 늘어 있을
것이다.
지금의 30, 40대 중 자녀가 자신의 노후를 책임져주리라 자신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일본만 해도 자식에게 경제적 도움을 받는 65세 이상 노인은 7%에 불과하다. 미국은 겨우 2%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의 중산층 부모들은 자녀 교육에 ‘올인’을 한다. 그로 인해 자신의 노후가 붕괴의 지경에 이른다는 사실은 고려하지 않는다.
진로·교육 전문 컨설팅사 ‘와이즈멘토’의 조진표 대표는 “교육비 착시 현상에서 벗어나라”고 말한다. 자녀의 중·고등학생 시절 아버지의 경제 활동은 가장 왕성해진다.
마침 자녀는 대학입시란 큰 관문을 앞에 두고 있다. 부모는 과감히 사교육에 투자한다. 부모들은 ‘아이가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만 교육비를 지출하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는 착각이다. 자녀 교육비는 대학 입학 후 더 많이 들어간다. 용돈이며 비싼 등록금은 둘째 치고라도 각종 학원, 배낭여행, 해외연수까지 이젠 ‘필수코스’처럼 돼버렸다.
학력인플레이션도 심해 석사학위가 예전 학사학위 대접밖에 못 받는다. 해외 유학도 ‘흔한 일’이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교육비에 노후를 ‘잡아먹히지’ 않는 한편, 자녀에게도 효율적인 지원을 해줄 수 있을까. ‘교육비테크’만이 살길이다.
노후설계·장기 교육계획을 동시에
가정경제의 중심에는 자녀가 아닌 부부가 있어야 한다. 그 첫걸음이 안정적 노후 설계다. 우선 주거래 은행이나 보험사 등을 통해 재정 진단을 받는다. ‘우리는 맞벌이를 하므로 안정적’이라 믿어온 가정이 더 큰 충격을 받을 것이다. 이어 자녀의 장기 교육계획을 세운다.
자녀를 유학 보낼 생각이라면 그에 맞춰 재정 계획을 세우고 노후 설계를 하는 식이다.
교육비테크의 핵심은 ‘적성과 정보’
우선 아이의 적성과 특성부터 파악한다. 예민하며 주목받기를 원하는 아이는 우수한 그룹에 속해 있을 때 오히려 슬럼프에 빠지기 쉽다. 당연히 특목고는 피해야 한다. 또한 투철한 정보의식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10년, 20년 후 뜰 직업은 무엇인지, 어떤 교육경로를 통하는 것이 저렴하면서 아이의 능력에도 잘 맞는 것인지 등을 판단해야 한다. 와이즈멘토 조 대표는 “입학과 동시에 실업자가 되는 수도권 대학에 보내느니 차라리 미국주립대학에 유학 보내는 편이 낫다. 학비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같은 생명공학이라도 미래 트렌드가 바이오인포매틱스 쪽이라면 일찌감치 그 분야에 강한 대학이나 유학처를 찾는다. 유학원의 말을 무조건 믿지 말라. 유학원은 가장 많은 수수료가 떨어지는 쪽으로 학부모를 유도한다. 부모 스스로 알고 또 많이 알아보아야 한다.
‘무조건 강남행’은 자살행위다
타 지역에서 성적이 우수했다고 해서 무조건 서울 강남행을 택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강남에는 강남만의 룰과 분위기가 있다. 스트레스에 강하고 집념과 경쟁의식이 뚜렷한 학생에게 유리한 곳이 강남이다. 가계 또한 ‘강남 수준’의 사교육비를 여유롭게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타 지역에서 ‘머리’가 되는 편이 가족을 위해서나 아이를 위해서나 훨씬 낫다.
과외보다 학원이 낫다
학원 강사는 검증받은 이들이다. 반면 과외 교사는 족집게니 뭐니 해도 꼼꼼히 따져보면 오히려 신뢰가 덜 간다. 아이가 공부하는 습관만 들여져 있다면 교육방송이나 강남구청의 인터넷 과외, 유명 온라인 교육업체 수업이 최선이다. 거기 등장하는 강사들은 그야말로 국내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은 이들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습관이 제대로 들지 않은 아이는 독선생을 붙여줘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
영어 다음은 수학, 그외에는 관둬라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면 영어학원을 보낸다. 그래도 돈이 남으면 수학학원에 보낸다. 돈이 더 있으면 저축을 한다. 영어·수학 이외의 학원 수강은 낭비일 가능성이 높다. 영어·수학을 잘하는 학생은 다른 과목도 알아서 잘한다. 반대로, 학원에 다니면서도 영어·수학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아이는 다른 과목에 아무리 돈을 쏟아부어도 원하는 성적을 얻기 어렵다.
민사고? ‘실업고 출신 연대생’이 효자다
어떤 학생은 강남으로 이사 가 죽을 둥 살 둥 공부해 민족사관고에 간다. 거기서 1년에 2000만원가량의 학비를 소모한 뒤 연대생이 된다. 다른 학생은 강북 중학교에서 상위 30~40% 안에 드는 성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에 가, 높은 내신을 바탕으로 특별전형 혹은 직업탐구전형 등을 통해 연대생이 된다. 민족사관고 출신 연대생은 ‘박탈감’에 시달리다 결국 유학을 택한다. 실업고 출신 연대생은 자신감에 넘치고 인생이 즐겁기만 하다. 누가 더 행복하며 효자인가.
힘은 ‘대학 이후’에 쏟아라
평균수명이 90살에 육박하는 미래에는 40살까지도 공부하는 일이 흔할 것이다. 4대 그룹을 보면 벌써부터 이과는 박사, 문과는 MBA가 아니면 임원이 되기 힘들다. 중·고등학교 때 힘을 다 써버리면 더 중요한 ‘대학 이후 교육’에서 무너질 수밖에 없다.
아이는 가난하게, ‘경제적 동물’로 키워라
70년대 후반~80년대 초반 태어나 ‘럭셔리하게’ 자란 압구정세대는 불행하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와 삼성전자에 입사해도 만족하지 못한다. 보너스 없는 달 100만원이 좀 넘는 월급에 기쁨을 느낄 수 없다.
결국 유학 등을 택하게 되고, 부모는 이들을 30대 중·후반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캥거루족이 된다. 가난하게 키워 돈 버는 기쁨, 소소한 성취를 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게 하라. 또한 “공부만 잘하면 뭐든지 다 해줄게”가 아니라 “우리 형편에 얼마 이상의 교육비 투자는 어렵다”는 말을 분명히 해, 아이가 가정 상황과 자신의 처지를 분명히 깨닫게 하라.
[ 출처 : 주간동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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